Take a fresh look at your lifestyle.
Browsing Category

건강상식의 허와 실

[건강상식의 허와 실] 선풍기 때문에 죽는다?

선풍기 자체보다는 맨바닥에서 자면서 체온을 잃는 것이 문제입니다 선풍기를 틀어놓고 자면 죽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 이런 말이 없습니다. 선풍기를 틀어놓으면 죽는다는 말이 왜 나왔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선풍기는 날씨가 무더울 때 틀어놓습니다. 그런데 아주 장시간 틀어놓는 경우는 만취한 상태 등 특수한 경우입니다. 그러므로 실제로는 선풍기로 인해 죽는 경우는 극소수입니다. 생로병사는 몸이 점차 차가워지는…

[건강상식의 허와 실] 남자 생식기가 따뜻하면 안 된다?

남성의 생식기 건강을 위해서는 따뜻함이 아니라 습기를 막아주어야 합니다 습기는 몸이 차면 생기기 때문에 생식기를 비롯해 모든 부위를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흔히 남성의 정력과 관련하여 ‘생식기가 따뜻하면 안 된다’라고 말들을 합니다. 그렇다면 남자는 반신욕을 해서는 안 됩니다. 반신욕을 할 때 특정 부위만 가리고 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남성의 생식기가 따뜻하면 안 된다는 말은, 사타구니 부위에 습기가 차면 안 된다는…

[건강상식의 허와 실] 우유, 건강에 좋다? 나쁘다?

우유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말들이 있습니다 갓 태어난 아이들은 우유를 따뜻하게 마시지만, 성인들은 차게 마신다는 점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9YlYaS-Zc_0 우유가 건강에 좋은지 나쁜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생활이 윤택해지면서 우리는 어디에서나 우유를 마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맛이 좋은 우유가 건강에 안 좋다는 말들이 요즘 들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건강상식의 허와 실] TV를 가까이 봐서 아이들 눈이 나빠졌다?

안경 쓰는 아이들이 늘어난 것과 냉장고, 에어컨의 보급 시기와의 연관성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눈이 나쁜 어린이가 매우 적었습니다. 전교생 중 안경을 쓰는 학생이 극소수였습니다. 지금은 안경을 쓰는 아이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요즘은 한 반에 안경 쓰는 학생이 80% 넘는다 해도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종종 아이들 시력이 나빠진 것과 TV의 연관성이 언급됩니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것도 원인으로…

[건강상식의 허와 실] 신종 균은 모두 슈퍼박테리아인가?

슈퍼박테리아라는 공포를 주는 신종 균이 건강한 사람에게 나타나는 경우는 적습니다 신종 균이 모두 슈퍼박테리아인지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보겠습니다. 사스, 에볼라, 구제역 등 슈퍼박테리아라고 불리며 건강을 위협하는 병들이 많습니다. 과거에는 에이즈 때문에 많은 사람이 공포에 떨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에이즈가 어떤 병인지 밝혀지면서 그에 대한 걱정이 줄었습니다. 오늘날 새롭게 사람들을 공포에 떨게 하는 병들로는 사스, 에볼라,…

[건강상식의 허와 실] 구제역, 전염병인가 환경병인가?

굶주리거나 온도 차가 심한 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전염병이 잘 생깁니다 구제역 또한 환경과 기후가 급변하기 때문에 생긴 질병입니다 구제역이 전염병인지 환경의 영향인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균은 몸이 차가워진 곳에서 발생합니다. 전염병이 어디에서 생기는지, 어떤 사람이 균에 약한지 먼저 생각해보겠습니다. 전염병은 일반적으로 배고프고 못사는 나라에서 발병됩니다. 일교차가 심한 곳에도 전염병이 잘 생깁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건강상식의 허와 실] 핸드폰의 전자파가 건강을 위협한다?

핸드폰 통화가 안 좋은 이유는 전자파보다 머리에 뜨거운 열을 가하기 때문입니다 전자파가 건강에 위험하다는 말에 대해서 생각해보겠습니다. 두한족열의 원리에 따라 머리는 시원하고 발은 따뜻해야 합니다. 우리는 사실 전기나 전자파에 둘러싸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건물 바닥은 아랫집 천장이기 때문에 전기선이 많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파의 해로움을 생각할 때는 흔히 핸드폰이나 전기장판을 떠올립니다.…

[건강상식의 허와 실] 현미는 식이섬유가 많아 건강에 좋다?

현미는 많이 씹어야 하기 때문에 침 분비를 활발하게 만들어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현미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상식처럼 알려졌습니다. 현미 자체가 건강에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씹는 과정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미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현미에 있는 쌀눈이 건강에 좋다는 논문도 많이 존재합니다. 현미를 먹어서 건강을 되찾았다고 말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여기서 조금 다른…

[건강상식의 허와 실] 어떤 물이 좋은 것인가?

심장 혈액과 가장 비슷한 따뜻한 물, 항산화 알칼리성의 물이 몸에 좋습니다 차가운 물은 혈관을 수축시켜 원활하게 흡수되지 못합니다 어떤 물이 몸에 좋은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병들고 아플 때 찾게 되는 물이 몸에 가장 좋은 물입니다. 사람의 혈액은 98%가 물입니다. 그리고 건강에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물이라고 알려졌습니다. 30년 전만 해도 우리는 단순히 시냇물, 지하수 등을 마시며 생활했습니다.…

[건강상식의 허와 실] 소식과 금식, 누구에게나 좋은가?

음식을 먹지 않으면 위가 비어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깁니다 소식과 금식이 누구에게나 좋은 것은 아닙니다 소식과 금식이 건강에 좋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위가 활동하면 혈액순환이 왕성해집니다. 흔히 소식과 금식이 건강에 좋다고 말합니다. 소식과 금식은 다이어트에도 많이 활용됩니다. 반면, 세끼를 다 먹어야 건강에 좋다는 말도 있습니다. 이렇듯 의견이 분분하지만,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사람을 보면 세끼를…

어디든 아프면 이 책을 보면 된다

책소개 현재 온열의과학 임상연구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문운석의 저서로 ‘모든 병의 근원은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것’임을 자각하고 10년간의 직접 체험을 통해 알게 된 건강의 노하우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저자소개 저자 : 문운석 저자 문운석은 모든 병의 근원은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것으로 근원적인 것을 알고자 건강에 나쁘다는 식생활 30여 가지로 죽음을 무릅쓰고 10년 동안 직접 체험을…